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붕장어(아나고) 소금구이!
    음식 2015. 10. 28. 22:56

    장어는 몸이 뱀처럼 긴 물고기를 뜻하며, 분류학적으로는 뱀장어목(Order Anguilliformes)에 속하는 모든 종류가 포함된다. 일반인들이 흔히 접할 수 있는 장어는 민물장어뿐 아니라, 먹장어(꼼장어), 붕장어(아나고), 갯장어 등이 있다. 먹장어(hagfish)는 일명 '꼼장어'라 부르며, 포장마차 안주의 대명사이다.

    붕장어(아나고)의 효능?

     

    장어는 스태미너 식품으로 단백질 함량이 높고 칼로리도 높지만, 불포화 지방산이므로 고혈압 등의 성인병 예방이나 허약 체질, 원기 회복 등 에 최고의 식품으로 인정받는다. 이와 같이 건강 식품으로 인정받고 있는 장어는 특히 자연산을 일본에서 많이 사 가기 때문에 공급부족으로 값이 비싸다. 또한 지용성 비타민 A와 E의 함량도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보통 자연산 장어와 양식 장어는 빛깔이 비슷해 생김새로 구분한다. 양식 장어는 몸통에 비해 대가리가 적고 살이 단단한 반면, 자연산 장어는 아가미 부분이 대가리보다 더 커서 조금 불거져 있고 살은 적지만 훨씬 쫄깃쫄깃하다.

    먹장어는 턱이 없고 입이 흡반 모양으로 생긴 원구류에 속하는 원시어류로, 민물장어와는 아주 다른 종류이다. 바다의 뻘 속에 주로 산다. 먹장어의 껍질은 eel skin제품을 만드는데 쓰인다. Eel skin으로 만든 지갑, 손가방 등은 질기고 부드러워 수출 상품으로 인기가 높다. 포장마차의 먹장어는 이미 껍질이 벗겨져 먹장어의 제 모습을 찾아 보기 어렵다.

    붕장어(conger eel)는 일본말 '아나고'로 부르며, 회로 인기가 높고 구어 먹어도 맛이 좋다. 붕장어는 측선을 따라 흰 감각공이 배열되어 쉽게 구분된다. 연안의 사니질 속에서 주로 산다. 한반도 주변 붕장어는 가을에 알을 낳으러 제주도 남방으로 회유하며, 12월에서 1월에 쿠로시오 가장 자리 대륙사면 근처에서 알을 낳는 것으로 추정된다. 부화한 댓잎 붕장어는 봄에 연안에 도달하여 붕장어로 변태한다. 갯장어는 양턱이 크고 날카로운 이빨과 큰 송곳니를 가지고 있다. 붕장어가 커 봐야 1 m 정도인데 갯장어는 2m 정도꺼지 자란다.

    민물고기인 민물장어는 제일 클 때 길이가 60㎝정도이며 몸에 점액이 많아 몹시 미끄럽고 피부는 겉으로 보기에는 비늘이 없는 것 같으나 살갗에 작은 비늘이 묻혀 있다. 민물에 살지만 깊은 바다에 가서 알을 낳으며, 어린 뱀장어는 1∼2년을 바다에 살다가 봄철에 강을 거슬러 올라와 자란다. 만려, 만리어, 백선, 민물장어 등으로 불린다.

    --- 네이버 검색 ---

    아나고 한마리 큰놈으로 잡았습니다

    머리와 뼈를 제거하고 손질한 상태입니다. 

    연탄불에 구워서 기름기를 쪼---옥 빼는 구이가 담백합니다

    약간의 굵은 소금을 위에 살살 뿌리고요! 

     

    약간 바삭하게 굽습니다 

    묵은지와 아나고를 넣고 끓인 아나고탕으로 저녁!

    쌀쌀한 날씨에 제격입니다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홍성 못난이해장구(뼈다귀해장국)  (0) 2015.11.21
    암소고기 맛집-홍성 한우 맛집 입니다  (2) 2015.10.30
    가을 씀바귀무침!  (0) 2015.10.15
    자연산 대하 소금구이!  (0) 2015.10.02
    대하매운탕!  (4) 2015.09.10

    댓글

길이 끝나는 곳에도 길이 있다 길이 끝나는 곳에서도 길이 되는 사람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