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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외뿔 중에서
    2015. 6. 21. 09:00

    심안(心眼)

    현상을 떠나 본성에 이른 눈이다

    심안을 가진 인간은 사과에 감동한다. 사과 속에 들어 있는 시가 보이고, 사과 속에 들어 있는 노래가 보인다

    사과 속에 들어 있는 사랑이 보이고, 사과 속에 들어 있는 은총이 보인다

    진정한 사랑도 심안에서 출발하고, 진정한 예술도 심안에서 출발한다

    심안을 가진 인간이야말로 내일 지구의 종말이 오더라도, 오늘 한그루 사과나무를 심는 인간이다

     

    -- 외뿔 중에서  이외수 --

     

    (개심사 왕벚)

     

    영안(靈眼)

    영안의 눈으로 사과를  바라보는 인간은 깨달음을 얻은 인간이다

    사과가 해탈의 결정체로 보인다

    신의 본성과 우주의 본성과 자신의 본성과 사과의 본성이 하나로 보인다

    비로소 삼라만상이 사랑으로 가득 차 있음을 깨닫게 된다.  

    (개심사 왕벚의 낙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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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이 끝나는 곳에도 길이 있다 길이 끝나는 곳에서도 길이 되는 사람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