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이해인 <내 마음이 메마를 때면>중에서
    2019. 11. 27. 22:07

    내 마음이 메마를 때면
    나는 늘 남을 보았습니다
    남이 나를 메마르게 하는 줄 알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제 보니 내가 메마르고 차가운 것은
    남 때문이 아니라
    내 속에 사랑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내 마음이 불안 할때면 나는 늘 남을보았습니다
    남이 나를 불안하게 하는 줄
    알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제 보니 내가 불안하고 답답한 것은
    남 때문이 아니라
    내 속에 사랑이 없었기때문입니다

    내 마음이 외로울때면 나는 늘 남을 보았습니다
    남이 나를 버리는 줄 알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제 보니 내가 외롭고 허전한 것은
    남때문이 아니라
    내속에 사랑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내 마음에 불평이 쌓일때면
    나는 늘 남을 보았습니다
    남이 나를 불만스럽게 하는 줄 알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제 보니 나에게 쌓이는 불평과 불만은
    남때문이 아니라
    내 속에 사랑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내 마음에 기쁨이 없을때는
    나는 늘 남을 보았습니다
    남이 내 기쁨을 빼앗아 가는 줄
    알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제 보니 나에게 기쁨과 평화가 없는 것은
    남때문이 아니라
    내 속에 사랑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내 마음에서 희망이 사라질때면
    나는 늘 남을 보앗습니다
    남이 나를 낙심시키는 줄 알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제 보니 내가 낙심 하고 좌절하는 것은
    남때문이 아니라
    내 속에 사랑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나에게 일어나는 모든 부정적인 일들이
    내마음에 사랑이 없었기 때문이라는 것을 알게 된 오늘

    나는 내 마음 밭애 사랑이라는
    이름의 씨앗 하나를 떨어뜨려봅니다.

    이해인 <내 마음이 메마를 때면>중에서

     

    하루를 보내며,

    내 마음에 분노가 타인을 아프게 하진 않했는지 돌아봅니다

     

     

    ''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월의 독백 / 오광수  (4) 2019.12.06
    겨울 초대장 / 신달자  (6) 2019.12.05
    다시 겨울 아침에 ... 이해인  (1) 2019.11.23
    홍성으로 놀러가자,,,!  (0) 2019.11.16
    이른 아침에 걷는 해미읍성  (2) 2019.11.09

    댓글

길이 끝나는 곳에도 길이 있다 길이 끝나는 곳에서도 길이 되는 사람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