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산초를 이용한 장아찌 담그기!!
    음식 2014. 9. 15. 21:19

    산초는 옛 나라 이름인 촉(蜀)과 파(巴), 옛 강의 이름인 한(漢) 등의 지방 명이 붙어 있으며 이는 산지를 나타낸다.

     

    산지에서 자란다. 높이는 3m이고, 잔가지는 가시가 있으며 붉은빛이 도는 갈색이다. 잎은 어긋나고 13∼21개의 작은잎으로 구성된 깃꼴겹잎이다. 작은잎은 길이 1∼5cm의 넓은 바소꼴이며 양끝이 좁고 가장자리에 물결 모양의 톱니와 더불어 투명한 유점(油點)이 있다.

     

    꽃은 암수딴그루이고 8∼9월에 흰색으로 피며 가지 끝에 산방꽃차례를 이루며 달린다. 작은꽃자루에 마디가 있고, 꽃받침은 5개로 갈라지며 갈라진 조각은 달걀 모양의 원형이다. 꽃잎은 5개이고 길이 2mm의 바소꼴이며 안으로 꼬부라진다. 수술은 꽃잎과 길이가 같고, 암술은 암술머리가 3개로 갈라진다.

     

    열매는 삭과이고 둥글며 길이가 4mm이고 녹색을 띤 갈색이며 다 익으면 3개로 갈라져서 검은 색의 종자가 나온다. 열매는 익기 전에 따서 식용으로 하고, 다 익은 종자에서 기름을 짠다. 한방에서는 열매 껍질을 야초(野椒)라는 약재로 쓰는데, 복부냉증을 제거하고 구토와 설사를 그치게 하며, 회충·간디스토마·치통·지루성피부염에 효과가 있다. 한국·일본·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초피나무와 비슷하지만 잎자루 밑 부분에 가시가 1개 달리고 열매가 녹색을 띤 갈색이며 꽃잎이 있는 것이 다르다. 가시가 없는 것을 민산초(var. inermis), 가시의 길이가 짧고 잎이 달걀 모양 또는 달걀 모양의 타원형인 것을 전주산초(var. subinermis), 잎이 좁고 작은 것을 좀산초(var. microphyllum)라고 한다.

     


    산초는 특이한 냄새가 있으며 맛은 맵고 성질은 따듯하며 독이 있다.[辛溫有毒]

    (소독(少毒) :열매에 경련독인 Xanthoxin, 마비성 물질인 Xanthoxinic acid이 들어 있다. 위출혈 환자는 금지해야 하고 음액이 부족하여 허 화가 뜨는 경우는 금하며, 임산부는 신중히 응용한다. )

     

    산초는 복부의 찬 기운으로 인한 복통, 설사와 치통, 천식, 요통에 쓰며 살충작용이 있어 옴, 버짐, 음부가려움증, 음낭습진 등에도 사용한다. 산초기름은 위장병이나 천식, 부스럼 등의 치료제로 이용해 왔으며, 현대의학계에서 산초의 효능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다고 한다.

     

     

    □ 산초기름

     

    산초기름은 식용, 조미료, 약용으로 쓰며 기침이 심하면 산초기름을 한 수저 그냥 먹으면 기침이 잘 낫는다. 옛날 우리 어머니들은 산초기름을 비치하여 가족의 약으로 써왔다.

     


    또 어린 열매를 이용하여 간장 장아찌를 담가 먹기도 하는데 요즘 웰빙 식품으로 많이들 선호하는 기호 식품이 되었다

     

    위장병이나 천식, 부스럼 등의 치료제로 이용해 왔으며, 현대의학계에서 산초의 효능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다고 합니다.

    산초기름은 식용, 조미료, 약용으로 쓰며 기침이 심하면 산초기름을 한 수저 그냥 먹으면 기침이 잘 낫습니다.

    옛날 우리 어머니들은 산초기름을 비치하여 가족의 약으로 써왔습니다.

    한방에서는 산초열매의 껍질(천초)을 약재로 쓰는데 건위, 정장, 구충, 해독 등에 효능이 있어서, 소화불량, 식체, 위하수, 위확장, 구토, 이질, 설사, 기침, 회충구제 등에 광범위하게 쓰였다고 적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열매를 잘게 썰어 후추대신에 조미료도 쓰기도 하며, 산초기름으로 전을 부치거나 나물을 무치는데 이용하였습니다.


    물레(목화 실을 뽑아내는 기구)와 싸아(목화의 씨를 빼는 기구)의 윤활유로도 산초기름을 당할 만한 것이 없었다고 합니다.


    옛날에는 모기를 방지하기 위하여 산초나무를 집가에 심은 지역도 있다고 합니다.

    이상과 같은데, 주로 열매껍질을 약용으로 사용합니다. 물론, 만병통치약은 아니죠. 아기에게 맞을 지는 진찰을 통해서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민간요법들은 함부로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퍼온글) 
     

     

    산에 자라는 야생산초 모습입니다

    산초를 채취하여 완전히 익은 것은 아래의 활용법을 참조하여 활용하시고, 약간 덜 익은 것을 장아찌 재료로 씁니다 

     

     곤충들이 많이 붙어 있어서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세척하고 물기를 제거합니다

    뜨거운 물이 견딜 수 있는 용기를 선택하고, 담습니다 

    양조간장과 집간장을 1:1로 하시고, 표고나 각종 재료를 간장에 첨가하여 끓입니다

    끓은 간장을 용기에 부어서 사용합니다

    간장을 너무 짜게하지 않아도 산초가 상하거나 부패하지 않으니 참고바랍니다 

     용기에 부어서 밀봉하고, 보관하면 연중 식용으로 가능합니다

    향기가 죽입니다, 고기 먹을 때, 생선 먹을 때 활용하면 좋습니다

    완성된 모습입니다

    요즘이 채취하기 좋은 적기입니다

    각종 자원으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장아찌와 술로 담가서 먹습니다

     

     

    ■ 효능과 활용법을 이곳 저곳에서 퍼서 올립니다

     

    ♤ 산초는 주로 기관지 해소, 천식 기침에 좋다고 알려 있음.

    ♤ 산초나무 열매 껍질을 산초라 하며 소화불량 위내정수 요중 살충, 음부소양증 등에 이용된다하며 또한 벌과

       뱀 해독제나 치질에 사용된다고 함.(약용)
    ♤ 산초나무 열매 껍질은 향신료로도 사용되며 추어탕이나 생선회의 비린네를 없애는 데에도 쓰여진다고 함

     

    (향신료)
    일본에서는 어린잎과 열매를 향미료로 이용하며  향신료로서의 수요가 점점 증가 하고 있다함.
    열매는 특히, 향기가 강하고 매운 맛이 있다.

     

     

    ♤ 산초나무 어린 싹과 잎을 삶아서 먹기도 하며 또한  어린싹을 김치 담아 먹기도 한다 함(식용).

    ♤ 산초나무의 잔가지, 잎, 꽃, 열매등을 술을 담구어 먹기도 한다.
       신경통, 안청, 건위, 식욕증진, 지사제, 불면증, 더위먹은데등 효능있다고 함.(건강주)

    ♤ 산초나무의 산초두부구이 (술안주에도 좋음)등 다양하게 이용하여 식용가능

    ♤ 산초나무의 산초기름이 불포화 지방산 풍부한 고급 자원
    ♤ 『동의학 사전』에는

     

     

    ▷ ...열매 껍질만 모은다.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다.
    폐경 . 비경 . 신경에 작용 한다. 비위(脾胃)를 덥혀주고, 한습(寒濕)을 없애며 통증을 멈추고 살충한다. 양기

     (陽氣)를 도와주고 허리와 무릎을 덮혀준다. 약리실험에서 회충을 죽이는 작용, 국소지각마비 작용, 억균작용

     이 밝혀졌다. 비위가 허한(虛寒)하여 배가 차고 아프고 설사하는데, 허리와 무릎이 시린 데, 소화장애, 급성

     및 만성 위염, 이질, 비증(痺證), 회충증, 치통(齒痛) 등에 쓴다. 라고 나와 있다.


    □ 산초 차(茶)

     

    ○ 산초 잎과 열매를 깨끗이 씻어 완전 양건하여 볶아서 보관후에 필요시 차로 끓여 먹는다.
       맛이 매우므로 기호에 따라 다른 차와 섞어 먹어도 된다.
       치통, 치근보호등에 좋다고 함.

    □ 산초 술

     

    ○ 재료 및 비율
    .산초(잔가지, 잎, 꽃, 열매)에 소주는 3~4배의 비율
    .산초 열매만 을 사용해도 되고, 굵은 가지(묵은가지)를 사용할시 에는 껍질 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담그는데 흑설탕을 넣어도 되고는 선택, 설탕을 넣을 때는 소주의 1/12정도의 비율 [산초:소주:설탕(4 :

      12 :1) 정도]

     

     

    ○ 보관 및 마실때
    .밀봉하여 서늘한 곳에 3개월 정도 숙성
    .마실 때 기호에 따라 꿀, 설탕, 음료수와 칵테일 해도 된다.

    ○ 건강에 좋은데
    .신경통, 식욕을 증진, 불면증, 더위 먹은데 등 에 좋다함

     

    □ 산초 식용

     

    ○ 산초 두부 구이
    . 펜에 산초 기름을 두르고 두부를 넣어 구어 먹는다.
      안주로도 많이 먹는다. 향이 특이 좋다

    ○ 산초 기름 또는 생열매 껍질 이용
    . 각종 요리에 기름을 넣어 먹는다
    . 산초 돼지고기 구이 등(육류에 사용)
    . 짱아지로 담구어 먹는다 등

     

    □ 산초 목욕
    .체력이 약해져서 냉 하여 복통이 심한경우에 보온에 좋다하며, 안에 가스가 찬 경우 배출하는데 좋다하며
    옻나무의 옻이 올랐을 때 산초 잎을 달여 씻는다든지 아니면 달인 물을 목욕물과 합하여 목욕을 하면 잘 났는다고 한다(퍼온글)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대와 함께 있으면 / 류시화  (0) 2014.09.26
    홍성 남당항 대하축제에 여행 오세요!!!  (0) 2014.09.19
    대하간장게장  (0) 2014.09.08
    민어  (0) 2014.09.05
    전어무침과 구이!  (2) 2014.08.31

    댓글

길이 끝나는 곳에도 길이 있다 길이 끝나는 곳에서도 길이 되는 사람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