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국보제49호 수덕사 대웅전
    문화재,명승,고적 2013. 8. 6. 19:21

    수덕사 대웅전 국보 제49호입니다

     

     수덕사는 덕숭산에 자리잡고 있는 절로, 절에 남겨진 기록에는 백제 후기 숭제법사가 처음 짓고 고려 공민왕 때 나옹이 다시 고친 것으로 기록되어 있고, 또 다른 기록에는 백제 법왕 1년(599)에 지명법사가 짓고 원효가 다시 고쳤다고도 전한다.

    석가모니불상을 모셔 놓은 대웅전은 고려 충렬왕 34년(1308)에 지은 건물로, 지은 시기를 정확하게 알 수 있는 우리 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목조건물 중의 하나이다. 앞면 3칸·옆면 4칸 크기이며, 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사람 인(人)자 모양을 한 맞배지붕으로 꾸몄다. 지붕 처마를 받치기 위한 구조가 기둥 위에만 있는 주심포 양식이다. 앞면 3칸에는 모두 3짝 빗살문을 달았고 뒷면에는 양쪽에 창을, 가운데에는 널문을 두었다.

    대웅전은 백제 계통의 목조건축 양식을 이은 고려시대 건물로 특히 건물 옆면의 장식적인 요소가 매우 아름답다. 또한 건립연대가 분명하고 형태미가 뛰어나 한국 목조건축사에서 매우 중요한 문화재로 평가 받고 있다.

     수덕사노사나불괘불탱 (修德寺蘆舍那佛掛佛幀, 예산 수덕사 목조석가여래삼불좌상 및 복장유물 (禮山 修德寺 木造釋迦如來三佛坐像 및 腹藏遺物)은 촬영을 하지 않했습니다

    대웅전에 오시면 보시기 바랍니다

     

    수덕사내의 대웅전 앞에 자리한 고려시대 3층 석탑이다.

    형태는 2층 기단(基壇) 위에 3층의 탑신(塔身)을 올리고 머리장식을 얹은 모습이다. 위·아래층 기단과 탑신의 몸돌에는 기둥 모양을 새겼다. 지붕돌은 밑면에 4단의 받침을 두었고, 네 귀퉁이는 살짝 들려있다. 꼭대기에는는 3층 지붕돌과 한 돌로 만들어진 노반(露盤:머리장식받침)이 있고 그 위로 보륜(寶輪:수레바퀴 모양의 머리장식)과 보개(寶蓋:덮개 모양의 머리장식)가 놓여 머리장식을 하고있다.

    1·2층 지붕돌 귀퉁이 일부가 파손되었지만 전체적으로 각 부분이 균형을 이루어 안정감을 준다. 통일신라 문무왕 5년(665)에 세웠다고 전하고 있으나 확실하지 않고, 오히려 통일신라 석탑 전성기에 비해 기단의 가운데기둥 조각의 수가 줄고, 지붕돌 받침이 4단으로 줄어들고 있어 고려시대의 작품으로 추측된다.

     

    오늘은 날이 흐립니다

    맑은 날에 수덕사에 오면, 튓마루에 앉아 저 소나무 아래에 펼쳐진 멋진 풍광을 사랑합니다

    풍경 소리도 좋구요

     

    '문화재,명승,고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계룡산 남매탑  (0) 2013.09.02
    연꽃 핀 여름 여하정!!  (0) 2013.08.20
    보물 제406호 덕주사 마애불  (0) 2013.07.21
    비오는 개심사!!!  (9) 2013.07.16
    휴가 온 아들과 마곡사에 가다  (0) 2013.07.11

    댓글

길이 끝나는 곳에도 길이 있다 길이 끝나는 곳에서도 길이 되는 사람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