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홍주천년의 진산 백월산 조망,,,!
    2017. 8. 20. 20:02

    0, 산행코스 안내

     

      1, 구항면사무소 - 쉼터 - 정상 -홍가신사당 - 정자 - 산혜암 - 능선길 - 용화사 -월산파크

      2, 구항면사무소 - 쉼터 - 정상 - 홍가신사당 -정자 - 산혜암- 임도 - 마을길 - 지방도 -

          월산주유소

      3, 선진사료대리점 - 임도 - 정상 - 홍가신사당 -정자 - 산혜암- 임도 - 마을길 - 지방도 -

         월산주유소 - 서산방향 도로 - 원점회귀

      4, 월산파크 옆 들머리 - 능선길 -산혜암 - 능선길-홍가신사당 - 정상 - 정상에서 홍성읍

          방향 능선으로 하산 -주차장 - 산혜암 - 능선길 하산-월산파크(원점회귀)

      ※ 정상에서 홍가신사당 방향 진행 - 간이주차장이 보이면 계곡길로 하산 -샘 -주차장 -

         산혜암 - 능선길 하산 - 월산파크(원점회귀)

      5, 월산파크들머리 - 능선길 - 산혜암 - 능선길 - 홍가신사당 -정상 - 능선으로 하산 - 임도

         를 지나 면사무소에서 오르는 길과 삼거리 -하고개방향(금북정맥길) -하고개(홍성-서산).

      6, 고개쉼터(음식점) 옆 들머리 -능선길 - 정자-홍가신사당-정상 -능선으로 하산 - 임도를

         지나 면사무소에서 오르는 길과 삼거리 -하고개방향(금북정맥길) -하고개(홍성-서산).

     

     

     

    홍성군의 진산 일명 일월. 홍성읍 월산리와 구항면 오봉리, 홍복면 중계리 사이에 위치한다. 산 꼭대기에 오르면 눈앞에 황해가 발 아래 있는 듯이 펼쳐지며, 동쪽으로 멀리 합덕 평야가 보인다. 정상에는 이몽학의 난 진압에 공을 세운 홍가신 등의 위패를 모신 홍주 정난사가 있고 산 중턱에는 백제 때의 절로 보이는 산혜암이 있다. 절 밑에는 산허리를 기어오르는 듯 한 지네 모양의 돌성터가 있는데 고려 시대 해풍현의 고을터라고 한다.

    천수만(淺水灣)에 접해 있는 서쪽을 제외하면 동·남·북쪽이 모두 산지로 둘러싸여 있다. 오서산(烏棲山, 791m)을 비롯하여 삼준산(三峻山, 490m) 봉수산(鳳首山, 484m)·아차산(424m)·백월산(白月山, 394m)·용봉산(龍鳳山, 381m)·초롱산(340m) 등이 솟아 있어 지형은 대부분 구릉으로 이루어져 있다.

    금북정맥 홍성의 일월산은 백월산으로도 부르기도하고 청양의 백월산(정맥최남단)을 일월산으로도 부르기도하고 오봉산은 구봉산으로도 부르기도 한다.

     

     

    충청남도 홍성읍 월산리, 구항면 오봉리, 홍북면 중계리에 걸쳐 있는 산으로 높이는 394.3m이다.

    정상에는 기암괴석에 ‘누어백월산기암벽상(樓於白月山奇岩壁上)’이라고 새겨 놓은 정상비가 있다. 상봉에는 이몽학(李夢鶴)의 난을 평정한 홍주목사 홍가신(洪可臣)을 기리기 위해 세운 사우(祠宇) 홍주만전묘(洪侏晩全廟)가 있고, 중턱에는 삼국시대에 창건한 석련사(石蓮寺)와 용암사(龍岩寺)가 있다.

    [출처] 홍성군

     

     

    〔 홍주천년의 역사 〕

     

    홍주는 본래 고려의 운주로 995년에 도단련사를 두었고, 1012년에는 지주사로 되었다. 이후 홍주로 개칭되었다.

     

    1358년에 목으로 승격된 후 1368년 지주사로 되었다가, 조선시대에는 여러 차례의 변혁을 거쳐 1895년에 군이 되었고, 1914년 옛 결성군을 합쳐 홍성군이 되었다.

     

    결성은 본래 백제의 결기현인데 신라 때 결성으로 고쳐 서림군의 영현이 되고, 고려시대인 1018년 운주에 이속되었다가 1172년에 감무를 두었다. 우왕 때 왜구의 침입으로 주민들이 사방으로 흩어져 1390년에는 진성을 두고 유민을 정착시켰다.

     

    조선시대 1413년 현감을 두었다가 1895년 군으로 승격, 1914년 홍주군·결성군 및 보령군의 일부를 통합하여 홍성군이 되었다.

     

    1941년 홍주면이 홍성읍으로, 1942년 광천면이 읍으로 되었다. 1983년 2월 전국 행정구역 조정에 따라 서산군 고북면 대사리와 결성면 와리를 갈산면에, 홍동면 월림·대평·운용리를 광천읍에, 결성면 중리를 서부면에, 홍북면 내법리, 홍동면 구룡리를 홍성읍에 각각 편입하여 현재와 같이 홍성·광천읍 , 홍북읍, 갈산·결성·구항·금마·서부·은하·장곡·홍동 등 3개읍 8개면으로 개편되었다.

     

     

    멀리 오서산도 조망됩니다

    오천 화력발전소도,,,

    오늘은 서해 바다도 조망됩니다

    홍가신 사당이 보입니다

    용봉산과 충남도청 신도시!

    홍성 시가지 너머 대흥산!

    구항면 공리 저수지!

     

     

    서산 AB지구 위로 석양이 집니다

    일출과 일몰 감상이 가능하고, 홍성읍 야경을 감상할 수 있는 곳!

     

    운이 좋으면 아침 운해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백월산 입니다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개꽃 / 정호승  (20) 2017.08.25
    가지 않을 수 없던 길 / 도종환  (2) 2017.08.25
    가을의 기도/ 김현승  (2) 2017.08.15
    준비 없는 희망 / 박노해  (0) 2017.08.12
    진안 구봉산 출렁다리를 향하여,,,!  (1) 2017.08.09

    댓글

길이 끝나는 곳에도 길이 있다 길이 끝나는 곳에서도 길이 되는 사람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