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바지락 조개의 효능
    음식 2017. 6. 4. 11:07

    제철인 바지락 조개의 효능입니다

    탕으로, 칼국수로, 된장찌게로,,, 많이 쓰입니다

    맑은탕 한 그릇이면 해장도 되구요

     

     

     

    바지락 효능

     

     

    바지라기(short-necked clam) -  이명으로 바지락조개....

     

    소형의 쌍패류로서 하천수와 바닷물이 섞인 곳으로 특히 물이 얕고 맑으며 모래가 있는 곳에서 서식한다. 일반적으로 삼각형 모양의 패각으로 그 표면은 어릴때는 담황색이지만 성숙하면 검정색깔이 많아진다. 우리나라, 중국, 일본 등의 여러 하천에 분포하여 동류 자웅동체에 의해서 태생한다.

     

    바지락은 다른 쌍패류에 비해서 폐기율(버리는 부분)이 80 ~ 82%정도로 높은편이며 가식부비율이 20%정도에 불과하다.

    이  가식부의 성분은 대체로..다음과 같다. 수분 84%, 단백질 7~9%, 지질 1%, 당질 2.5~4%, 그리고 섬유, 회분, 칼슘, 인, 나트륨, 칼륨, 비타민 B1, B2, B12,,, 가많다. 또 바지락의 엑스성분은 글리코겐과 숙신산, 글루탐산, 메티오닌, 시스틴, 시스테산, 타우린등의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옛부터 바지락의 국물은 황달에 효험이 있다과 전해오고 있는데  앞의 여러성분이 간기능을 항진하는 역할에 의한 것이 아닌가 한다.

     

    특히 바지락에는 비타민 B1을 분해하는 분해효소인 아네우리나아제가 있어서 보통 생식을 하지는 않는다. 보통은 된장국의 재로로 많이 쓰이며, 황달에 효험이 있다고 한다.

    다른 패류에서처럼 조리시에는 약간 가열하여 육질이 단백질이 지나치게 굳어짐을 방지한다. 

     

    1, 비타민 B1 - 코카볼실라아제의 성분, 당질대사에 관여하며 소화액분비촉진과 신경의 역할을 조정

    하는 생리작용을 지닌다. 결핍증으로는 피로와 권태, 식욕부진, 부종, 각기, 신경염, 신경통등을 일으킨다.

      존재식품은 쌀겨, 대두, 땅콩, 돼지고기, 어란, 난황, 간, 샐서리,마늘등에 많이 있으며 특히 나 삼겹살과 구운마늘은 궁합이 좋은 식품의예이다.

     

    2, B2 - 체내에서의 산화환원에 관여한 효소의 구성성분, 발육촉진, 식욕증진, 입안의 점막보호등의 생리작용을 하며 결핍증으로는 발육장해, 입안염증, 혈염, 구각염, 위장장해등을 나타내며 존재식품으로는 알, 쌀겨, 치즈, 내장, 메뚜기, 낙지, 생야채, 샐러리등이 식품을 많이 가져있다.

     

    3, B12 - 코발라민(Cobalamine)이라고 하며 증혈작용과 성장촉진작용이 있다 부족할경우 악성빈혈과 간장질환을 나타낸다.

    댓글

길이 끝나는 곳에도 길이 있다 길이 끝나는 곳에서도 길이 되는 사람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