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촌아저씨 유럽 여행(노트르담성당)
    2015. 11. 30. 16:37

    파리의 노트르담 대성당(프랑스어: Cathédrale Notre-Dame de Paris 카테드랄 노트르담 드 파리[*])은 프랑스 파리의 시테 섬의 동쪽 반쪽에 있는 고딕 양식의 성당이다. 이 대성당은 지금도 로마 가톨릭교회의 교회 건물로서 파리 대주교좌 성당으로 사용되고 있다. 노트르담 대성당은 흔히 프랑스 고딕 건축의 정수로 이야기된다. 이 대성당은 프랑스의 유명한 건축가인 비올레르뒤크에 의해 파괴된 상태에서 보호되어 복구되었다. “노트르담”은 “우리의 귀부인”이라는 뜻의 프랑스어다(성모 마리아를 의미함).

    노트르담 대성당은 최초의 고딕 성당 가운데 하나이며, 고딕 전 시대에 걸쳐 건설하였다. 대성당의 조각들과 스테인드글라스자연주의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이는 초기 로마네스크 건축에서 부족한 세속적인 외관을 더해준다( 위키백과에서 펀글)

     

    1160년 파리의 성당이 ‘유럽 임금들의 본당’이 되자 성당의 규모가 제 역할에 미치지 못한다고 생각한 모리스 드 쉴리는 파리 교구장에 착좌하자마자 원래의 성당을 무너뜨렸다. 전해지는 바로는 파리의 새로운 영광스러운 대성당의 모습을 상상한 드 쉴리가 그것을 원래 성당의 바깥 흙에 스케치하였다고 한다. 건설을 시작하기에 앞서 교구장은 몇 채의 집들을 무너뜨렸고, 성당을 만드는 데 필요한재료들을 운송하기 위해 새 도로를 만들었다.

    공사는 국왕 루이 7세 시대인 1163년에 시작되었고, 대성당의 주춧돌을 드 쉴리가 올릴지 교황 알렉산데르 3세가 올릴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했다. 드 쉴리 주교는 대성당을 건설하는 데에 자신의 삶과 재산 대부분을 바쳤다.

    독특한 탑 두 개와 서쪽 정면을 건설하는 일은 약 1200년에 시작되었는데, 일반적인 건설 과정과는 달리 중랑(中廊)이 완성되기 전이었다. 건설 과정에서 많은 건축가가 일했으며, 이는 서쪽 정면과 두 탑의 각각 다른 높이와 다른 양식에서 발견된다. 1210년에서 1220년 사이, 4등 건축가는 장미창이 있는 층과 탑 뒤의 거대한 현관의 건설 과정을 감독하였다. 두 탑은 1245년경에 완성되었으며, 대성당은 1345년경에 완성되었다.(위키백과에서 펀글)

     

    세느강변에 성당을 지었다, 잘 정비되고 깨끗하다!

     

    노트르담에 얽힌 이야기[편집]
    • 1905년에 프랑스에서 제정된 정교분리법에 따라 프랑스 왕국이 세운 다른 성당들과 같이 노트르담도 정부에 귀속되었으나, 로마 가톨릭교회에서 성당으로 사용하는 것은 승인되었다.
    • 파리에서 시작하는 고속도로에서 거리를 나타내는 참고점인 프랑스의 도로원표(Point zéro)가 노트르담 대성당 앞에 있는 광장에 있다.
    • 19세기 초에 대성당은 황폐한 상태였으며, 도시계획가들은 노트르담의 철거까지 고려했다. 프랑스의 소설가인 빅토르 위고는 이 대성당의 찬미자로 대성당의 전통을 일깨우기 위해 파리의 노트르담(노트르담의 꼽추)를 썼는데, 이 소설은 대성당의 운명에 대해 새로운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노트르담 대성당을 보호하기 위한 기금을 모으는 운동이 이어졌고, 결국 1845년에 복원이 되었다.
    • 대성당의 맨 위에는 13개의 변색된 조각상들이 있다. 그들 중 12개는 열두 사도를 나타낸 것으로 바깥을 향하고 있으며, 나머지 하나는 건축가 자신의 조각상으로 안쪽을 향하고 있으며 그의 팔을 뻗고 있다. (위키백과에서 펀글)

    정교한 대리석 조각에 놀란다!

     

     

     

     

     

     

     

    수백년이 흘러도 더욱 멋진 빛을 발하는 모양이다

    오늘은 햇볕이 있어서 그런지 더욱 찬란한 색상이 그저, 아름답기만 하다

    성서적 표현을 나무로 조각해서 장식을 했습니다

    쭈--욱 담아봤어요

     

     

     

     

     

     

     

     

     

     

    멋진 고딕양식에 이은 지붕!

     

    고풍스런 기둥, 대리석 조각, 그리고 조명들,,,,

     

     

    아름다운 천정!

     

     

     

    성당 옆으로 나와서 세느강에서 바람을 쏘입니다

    그리고 옆 모습을 담아봅니다

    거리의 책방!

     

    식사!

    너무 시끄럽고, 너무 짜다는 것?

    빵은 맛이 있었습니다

     

     

     

    ''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월의 시!  (0) 2015.12.01
    촌어저씨 유럽여행(베르사유궁전)  (0) 2015.12.01
    촌아저씨 유럽 여행(에펠탑과 개선문)  (0) 2015.11.29
    겨울바다 - 김남조  (0) 2015.11.29
    내가 사랑하는 사람 / 정호승  (0) 2015.11.27

    댓글

길이 끝나는 곳에도 길이 있다 길이 끝나는 곳에서도 길이 되는 사람이 있다